이번 포스팅은 2024년 중소기업청년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하기를 희망하지만 모두가 대기업에 갈 수는 없죠(아쉽지만 현실). 한국의 경우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나, 중소기업의 구인난이 심각한 문제로 거론된지도 제법 오랜기간이 지났고 그 동안 정부는 이런저런 지원사업을 이용해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이 근로기간을 연장하고 조금이라도 생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올 해에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어떤 혜택이나 지원을 받아 볼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고용노동부 주관의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은, 빈일자리 청년취업자금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청년들의 구직지원과 중소기업의 구인공고 사이에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한(청년들은 대기업에만 지원하고, 중소기업은 직원을 채용하고 싶어도 지원자가 없는) 지원금 정책으로 빈일자리에 취업한 청년이 3개월 또는 6개월동안 근무를 지속하는 경우 100만 원 상당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2023년 10월 1일부터 2024년 9월 30일 까지의 기간동안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신청자격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2023.10.1 ~ 2024.9.30 기간에 취업한 청년
2) 취업일 기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대한민국 국민 (청년)
3) 빈일자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하고, 고용보험에 가입한 경우
4) 정규직 직원이며, 주 근로시간이 30시간 이상인 경우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하는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근로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1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이후 다시 3개월을 근속하여 근로기간이 6개월을 넘는 경우 100만 원을 추가지급합니다. 6개월의 근속을 인정받으면 총 2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겁니다. 제출서류 또한 근로계약서 사본과 재직증명서(신청일로부터 2주내 발급된) 또는 급여이체내역만 제출하면 충분하고, *취업애로청년의 경우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취업애로청년 : 연속하여 4개월 이상의 실업기간을 가지고 있거나, 고졸 이하의 학력,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대상,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 청년, 자립준비청년, 보호연장청년, 청소년복지시설 입퇴소 청년, 북한이탈청년, 자영업 폐업 이후 최초 취업 등 요건있음)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사업을 주관하는 고용노동부의 고용24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고용24 – 취업지원금 – 청년 일자리채움 지원금), 23년 10월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채움 청년지원금 신청하기
중소기업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두 번째로 소개할 정책은 소득세 감면 제도입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약 5년의 기간동안 소득세의 90%정도를 감면해주는 혜택인데요. 쉽게 말하면 세금을 덜 납부하도록 해주는 겁니다. 최대 5년간 200만 원 정도를 감면해주는 제도인데, 가급적이면 지급받는 급여가 높은 상황에서 신청하는 경우가 더 이득이 커집니다.(지원제도가 언제 사라질지 모르니, 일단 신청할 수 있을 때 신청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신중하게 결정해서 신청해보면 되겠습니다) 신청절차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아래 과정을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이홈택스 > 기타 세무 정보 > 중소기업 청년소득세 감면 명세서를 조회합니다. 정보 확인 후 부적격 시에는 신청서를 작성해서 근무하고 있는 기업의 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 담당자는 주로 인사 담당 또는 경리업무나 급여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분이 되겠죠. 중소기업 청년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찾기 어렵다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국세정책 제도 > 세무서식 > ‘중소기업 청년소득세감면’ 검색]
앞서 소개한 일자리채움 지원금보다 신청자격의 허들이 더 낮은 제도이니,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해서 소득세 감면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중소기업에 다녀도 연말정산에 환급금액을 받아 기분좋아지는 경험을 해봐야죠..!) 위의 설명으로도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세감면 신청서 다운로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세 번째로 소개할 제도는 아마 다들 아실텐데, 청년내일채움공제 입니다. 2020년 정도부터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들은 회사가 내일채움공제를 지원하느냐 마느냐가 화두였을 정도로, 중소기업에 취업하시는 분들이 몰라서는 안될 제도였습니다. 최근들어 지원대상과 금액이 감소한 것은 맞지만, 여전히 2년 동안 400만 원정도를 다달이 모아서 800만 원을 지원받아 1,2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 근속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장점이 뚜렷합니다.
주관은 중소기업벤처부가 담당하며, 신청관련 안내와 서식, 신청 모두 내일채움공제 웹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신청 전에는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두 지원사업과는 다르게,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경우 기업이 지원하는 금액이 따로 있고 처리할 서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제공되는 혜택은 아닙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회사에 경리업무 또는 급여, 인사업무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고 진행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신청 전 유의사항으로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지원대상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라는 점입니다. 신청시점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어야 합니다. 또, 최소 가입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2년 이상 근로가 가능한 직장에서 신청해야 현실적으로 완주가 가능합니다. 취업은 힘들지만, 이직이 잦은 지금의 근로환경에서 2년은 상당한 기간입니다. 첫 직장에서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실 계획이라면 충분히 고민해본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내일채움공제 신청하기
중소기업청년 전월세 대출
마지막으로 소개할 혜택은 주거환경과 관련된 대출혜택입니다. 근로안정만큼 중요한게 주거안정이죠.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은 이전부터 꾸준히 생겨나고 지원폭도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하는 지원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월세 대출은 낮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해 청년의 전월세 보증금을 해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주관하는 지원사업으로, 주택도시기금 웹사이트에서 신청자격과 대출 한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경우에는 1.5%의 금리로 전세보증금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1억 원입니다. 아파트나 넓은 주택에 전세를 얻을 수는 없지만, 직장과 근접한 곳에 지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고 무엇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학자금 대출의 금리도 1.7%이고, 기준금리가 3.5%인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준이긴합니다 ㅎㅎ
대출 조건을 살펴보자면,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만 19세 ~ 34세), 순자산가액의 기준을 만족하면 신청 대상이 됩니다. 대출의 기한도 최대 10년으로 한도가 1억 원이것을 감안하면 아주 넉넉하네요. 적었던 설명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아래 이미지를 첨부해두었으니, 대출과 관련한 사항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출의 신청부터 실행까지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신청 및 서류를 안내받아, 대출을 실행할 은행에 제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하루정도는 시간을 내어 은행업무시간에 방문할 필요가 있으니 사전에 상담을 받아 관련일정을 체크해 보시면 훨씬 수월합니다. 직장 근처로 거처를 옮길 생각을 가지고 계시거나, 보증금 목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조건을 확인하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받기
여기까지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몇가지 혜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도 아직까지는 청년에 속하고 있어서 ㅎㅎ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정책에는 조금 더 관심이 가네요. 이전에도 작성한 청년들을 위한 포스팅이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